건강한 삶 바른 정신

탄자니아 식도이완불능증 Achalasia 본문

탄자니아

탄자니아 식도이완불능증 Achalasia

푸른 하늘 은하수 2022. 12. 26. 10:24

식도이완불능증은 식도와 위의 경계부위에 괄약근이 이완을 하지 못하는 질병으로 주된 증상은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게 된다. 동부 아프리카에는 식도암도 많이 발생하지만 식도이완불능증도 많이 발생합니다. 식도 이완불능증은 선진국에서는 내시경 시술 혹은 복강경 수술로 치료하고 있지만 그에 맞는 의료장비가 부족한 아프리카에서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고전적인 방법으로 개복 수술을 하고 있지만 수술에 들어가는 비용, 재료, 장비도 원활하게 공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18살 남자 환자입니다. 6년전 식도이완불능증으로 개복수술을 하였는데 다시 삼킴 곤란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제가보았을 때 6-7살정도 되는 소년으로 보일정도로 저체중에 저성장 상태였습니다. 삼킴고란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을 것인데 여기 까지 오는 과정도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특히 지방에 거주하는 경우 이동 수단이 마땅하지 않고 보호자가 함께 와야 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국가의 전체적인 경제상황과 인프라가 발전해야 해결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식도이완불능증의 재발환자입니다. 18살이라고 합니다.

내시경을 했는데 예상대로 식도와 위 경계부위가 좁아져 있고 그 상부의 식도는 확장되어 있습니다. 식도에 있는 하얀색 물질은 식도 조영제 검사에 사용된 조영제(바륨) 인데 내려가지 않고 식도에 붙어 있습니다. 

이 환자는 재수술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환자의 형이 휠체어를 뒤에서 밀어주면서 내시경실을 나가는데 가슴이 뭉클합니다. 제가 이 환자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은 기도 뿐입니다.

 

내시경실 복도에서 환자의 형이 휠체어를 뒤에서 밀고 있습니다.오늘은 복도 전체가 슬퍼 보입니다.

또 다른 식도이완불능증 환자의 내시경 사진입니다. 20살 남자 환자이고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내시경 시술로 치료 할 수 있지만 탄자니아에는 내시경 기기가 부족하여 개복 수술을 합니다.

부족한 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탄자니아 의료진들이 대견합니다. 

반응형

'탄자니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자니아 식도암 예방 교육  (0) 2022.12.28
위암  (0) 2022.12.27
식도암 African Esophageal Cancer Consortium  (0) 2022.12.25
잔지바 스톤타운  (0) 2022.12.24
잔지바 여행, 잠비아니 해변, Seaweed farming  (0) 2022.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