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바른 정신

위암 본문

탄자니아

위암

푸른 하늘 은하수 2022. 12. 27. 08:03

탄자니아는 위암 발생율이 식도암보다는 낮지만 무힘빌리국립병원은 탄자니아에서 가장 상위의 병원이라서 위암환자들도 많이 옵니다.

위암의 원인 중에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은 위에 살면서 위암이 되는 전암 병변(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을 발생하게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 중에 일부가 위암발생과 관계가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균이 위암과 관련이 높습니다. 탄자니아에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 감염이 많지만 위암은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식도암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위암

헬리코박터 파이라로리 검사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무힘빌리 국립병원에서는 대변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대변 검사는 검체를 받아야 하고 검사를 하고 결과를 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신속검사키트를 검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2시간이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무힘빌리 국립병원에서는 전국에서 환자들이 오는데 지방에서 오는 환자들의 경우 검사 결과가 늦으면 지방으로 갔다가 다시 올라오거나 아니면 다르에스살람 근처에서 머문다고 합니다. 검사결과가 빨리 나오면 나올수록 사회적 비용은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라로리 신속검사키트
핑크색이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조기위암은 내시경으로 제거하는 치료를 합니다. 내심 이런 기술을 가르쳐 주려고 했는데 모든 환자들이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이 되어 4개월 간 내시경 치료에 적합한 조기 위암을 보지 못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