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바른 정신

내시경 검사전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 중단 본문

건강한 삶

내시경 검사전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 중단

푸른 하늘 은하수 2024. 3. 11. 22:05

최근 연합뉴스 인터넷기사에 항응고제 중단으로 뇌경색이 제발한 환자 분의 안타까운 사연이 보도되었습니다. 

뇌경색이 있는 A씨가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시술을 위해 신경과에서 복용중이던 항응고제 리바록사반(자렐토), 아픽사반(엘리퀴스)을 신경과에서 권고한데로 5일간 중단하였는데 5일째 뇌경색이 재발하였습니다. (연합뉴스: https://v.daum.net/v/20240308060006679)

 

[OK!제보] 뇌경색인데 항응고제 끊어…환자는 반신불수 '날벼락'

(서울=연합뉴스) 김대호 기자 = 유명 대학병원이 뇌경색 환자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항응고제 복용을 중단토록 해 환자가 반신불수로 전락, 7개월째 병상 신세를 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v.daum.net

 

항응고제 vs. 항혈소판제제

항응고제(anticoagulant)

항응고제(anticoagulant)는 혈액내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 와파린, 엘리퀴스, 자렐토, 릭시아나, 프라닥사 같은 약물이 해당합니다.

항응고제를 중단하면 혈관내에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4-7일간 중단하였을 때 혈전색전증의 절대 위험도는 약 1%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항응고제를 처방한 의사와 상의 하고 의사의 지시 하에 중단해야 합니다. 

항혈소판제 (antiplatelets)

항혈소판제 (antiplatelets)는 혈액 내에서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 아스피린, 플리빅스(클로피도그렐), 티클로피딘, 프라수그렐, 브릴린타(티카그렐러) 같은 약물입니다.

항혈소판제를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항혈소판제를 처방한 의사와 상의 하고 의사의 지시 하에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